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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승인 두번째 거절 이유와 해결 방법 찾기! 나의 경험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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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승인 거절 이유와 해결 방법 찾기! 나의 경험 공유

최근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 두 번이나 신청했지만, "가치있는 콘텐츠가 없음"이라는 이유로 거절을 당했습니다. 처음에는 왜 거절을 당했는지 이해할 수 없었고, 이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와 같은 상황을 겪고 있는 분들을 위해,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한 몇 가지 조치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아직도 승인은 받지 못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이런 기록을 남기고 각 시기별로 어떤 것들을 개선했는지 기록으로 남깁니다. 

애드센스가 보내온 승인거절 알림 내용

1. 콘텐츠의 질과 양

첫 번째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은 콘텐츠의 질과 양인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선호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제 경우, 처음 승인 거절을 당했을 때는 가벼운 생각으로 기본만 해도 승인이 되겠지 라는 생각으로 몇 개의 짧은 글들로 블로그를 채웠습니다. 하지만 이는 애드센스의 기준에 미치지 못하고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했습니다.


보다 깊이 있는 주제들에 대해 콘텐츠 작성하기 

독자들에게 실제로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제공하는 글을 작성했습니다. 처음엔 제 개인적인 일기 같은 내용들을 끄적이는 메모 수준의 글을 적었지만 이것은 사람들을 유입 할 만한 정보를 제공하는 글이 아니었죠. 그래서 여러 사람들이 궁금해 할만한 또는 정보로 필요로 할만한 주제를 가지고 글을 적었습니다. 누군가 필요성을 가지고 내 글을 읽을 이유가 있도록요 말입니다.


콘텐츠 글의 양 늘리기 

최소 20개 이상의 글을 작성하고, 각 글이 최소 1000자 이상이 되도록 글을 작성 했습니다. 글자 수가 너무 적다는 건 그만큼 내용의 깊이가 없다는 이유이기도 하겠죠. 유튜브의 경우도 1분 미만이라는 정보 소개하는 컨텐츠 영상들도 시간 상으로 볼 땐 매우 짧다고 생각하지만 보통 1분 이상의 영상을 텍스트로 변화해 보면 1000자 이상의 스크립트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러니 블로그의 글도 기본적으로 1000자 이상은 있어야 제대로 독자들에게 깊이 있는 정보를  전달 할 수 있겠죠.  

PageSpeed Insights을 이용한 성능 문제 진단



2. 사용자 경험 (UX) 개선

두 번째로 중요한 요소는 사용자 경험(UX)입니다. 방문자가 사이트를 쉽게 탐색할 수 있어야 하고, 시각적으로도 만족스러워야 합니다. 구글에서는 블로그의 최적화에 매우 신경을 씁니다. 보기에 아무리 멋지고 신기한 기능이 많은 블로그라고 해도 방문자가 불편함을 느끼거나 로딩에 지루함을 느낀다면 좋은 블로그로 여겨지지 않을 겁니다. 이를 위해 저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했습니다.


깔끔하고 직관적인 디자인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고,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이트 구조를 단순화했습니다. 사이드바, 헤더, 푸터 등을 재정비하여 깔끔하게 보이도록 했습니다. 제일 좋은건 아무런 손을 안댄 가장 기본적인 상태의 테마스킨을 이용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볼때 최적화가 잘되었는 상태의 기본 스킨들에 인위적인 수정이 없는 상태가 사용자 경험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세번째 승인 요청을 할때는 일단 기본 스킨으로 설정해 봤습니다. 


모바일 최적화

요즘 많은 사용자가 모바일 기기로 웹사이트에 접속하기 때문에, 모바일에서도 불편함 없이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반응형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반응형은 각 사용기기에 따라 그 기기에 맞도록 최적화시켜주는 기능이기에 필수로 해주는게 좋은것 같습니다.  

하지만 반응형이 오히려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의견도 있긴합니다. 보통 자동으로 최적화시켜주는 환경이 요즘 제공되기에 굳이 별도로 최적화를 시켜주는 조건을 넣으면 충돌이 일어난다고 하는데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세번째 신청까지는 최적화를 모드로 진행해 봅니다.


SEO최적화 하기

3. SEO 최적화

검색 엔진 최적화(SEO)는 애드센스 승인을 받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제 블로그가 검색 엔진에서 잘 노출될 수 있도록 인터넷 상에 여러 정보들을 참고해서 다음과 같은 SEO 전략을 활용해 봤습니다.


키워드 리서치

각 글마다 관련된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글에 포함 시켰습니다. 예를 들어, 이런 정보를 가진 글을 사람들이 검색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키워드들을 찾아서 글에 적어주는 겁니다. 저는 이 글을 적으면서 "애드센스 승인 받기"라는 키워드를 자주 써줌으로써 검색 시 보다 노출이 잘 될 수 있도록 글을 작성했습니다.


메타 태그와 설명 작성

각 페이지에 적절한 메타 태그와 설명을 글 첫머리에 명확하게 작성하여 검색 엔진이 제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해서 검색 결과에 표시 할 수 있도록 확률을 높였습니다.


내부 링크와 외부 링크 활용

블로그 내의 다른 글로 연결되는 내부 링크와, 신뢰할 수 있는 외부 사이트로 연결되는 외부 링크를 적절히 활용하여 출처를 표시하거나 연관 글들을 엮어줌으로서 콘텐츠의 편의성과 신뢰성을 높여 봤습니다.


나만의 창의적인 글쓰기

4. 독창성과 신뢰성

애드센스의 홈페이지 사용설명에 보면 독창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원한다고 천명해 놓았습니다.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독창적인 콘텐츠를 생산하는 데 중점을 두라고 충고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저작권 준수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다른 사이트의 콘텐츠를 복사하지 않고, 저만의 독창적인 글을 작성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한, 이미지 사용 시 저작권을 준수하고, 필요 시 출처를 명확히 표시해야 합니다. 무료 이미지 제공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혹은 출처를 명확히 밝혀 두는게 신뢰성을 높이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인 것 같습니다.

이것은 이미자 파일이나 영상 사진에 국한 되지 않습니다. 신뢰성 있는 정보 제공을 위해서 내가 쓰는 글의 내용에서 어떤 자료를 근거로 어디서 발췌한 내용에 근거해서 글을 쓴건지 독자들에게 출처를 명확히 밝히도록 신경써야 할듯합니다. 아직 거기까진 못했지만 앞으로 작성하는 글에서는 이런 방식을 해볼까 합니다.


구글콘솔  코어 웹 바이탈로 측정

5. 사이트 속도 최적화

사이트 속도도 애드센스 승인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구글 콘솔에 보면 사이트 속도 측정 부분이 따로 있을 만큼 구글에서는 사이트 속도의 최적화에 매우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사이트가 느리면 방문자가 이탈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는 애드센스의 승인 여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저는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했습니다.


이미지 최적화

이미지 파일 크기를 최대한 줄이고, webp포맷을 사용하여 페이지 로딩 속도를 개선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문제는 일반 이미지 사진은 괜찮은데 표나 그래프 혹은 설명이 포함된 사진의 경우 이런 포맷을 사용니 글자가 깨지는 경우가 있어 이부분은 좀 고민이긴 합니다.


PC로 블로그 글을 작성하는 사람


이상 제가 세번째 구글 애드 센스에 승인 요청을 하면서 제 블로그를 개선한 조치들 입니다. 이런 개선 사항이 이번에는 애드센스의 승인 기준에 더욱 부합하게 되었길 바래 봅니다.

"가치있는 콘텐츠가 없음"이라는 거절 이유는 매우 다양할수 있음에도 구글애드 센스가 보내오는 글에는 너무 단순하게 표시 되어서 도대체 뭘 어디서 부터 손대야 할지 너무 막막하긴 합니다. 명확하게 몇 번째 글 몇 번째 글이 부족하니 수정하라고 하거나 삭제 후 다시 쓰라고 지적해주면 좋겠는데... 현재 20개가 넘는 글을 블로그에 작성해 놨는데 여기다 대고 그냥 추상적으로 "가치 있는 콘텐츠가 없음" 이라고 하니 환장할 노릇입니다.... 

일단 지금까지 적은 글들을 대거 수정해서 좀 더 다듬어 주고 새로 쓰는 글들은 더욱 신경을 써서 구글 애드센스 기준에 맞도록 작성해 보고 있습니다. 다시 2주간 기다려야 하지만 이번엔 노력한 만큼 꼭 승인이 되길 바래 봅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원하는 사람 거의 대부분이 크던 작던 수익을 원해서 블로그 승인을 요청하고 글을 적는데 이런 식으로 정성 들여 한 달 넘게 글만 적고 승인을 못 받는 다면 이건 너무 개인적으로 소중한 시간 낭비가 아닐 수 없습니다. 글을 쓴다는 건 의외로 시간과 정성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입니다. 전 글 하나 적는데 거의 5~6시간 이상 걸립니다. 사진 하나 단어 하나 선택 하는데 만도 오랜 시간을 소비하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이번엔 꼭 승인 되길 빌어 봅니다. 솔직히 세 번 두 번 승인 거절되고 나니 의욕 상실입니다. 내가 왜 이러고 있나 싶고, 만들 쉴 때 제대로 쉬지도 못하고...이런 생각이 들어요.

 여러분도 혹시 저처럼 여러번 승인 거절을 당했다면 위의 팁들을 적용해서 한번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꾸준히 노력하고 개선한다면, 애드센스 승인을 받는 날이 분명히 올 거라 믿습니다. 그리고 혹시 고수분들께서 이 글을 읽으신다면 제 방식에 잘못된 부분이 있거나 더 개선할 부분에 대해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노하우 한 수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